펜션 바로가기

2012년 4월 6일 금요일

지리산펜션- 남원 테마 여행코스-흥부코스


지금까지 "흥부전"은 하나의 이야기로만 알려져 왔으나 남원지방의 설화를 고증해 본 결과 흥부와 놀부는 실제 인물로 밝혀졌다. "흥부전"의 작자나 저작 연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었으나 형인 박첨지는 부자임에도 인색하였고, 동생인 흥부는 가난하지만 성실하게 살다 부자가 되어 이웃에 많은 선덕을 베풀었다는 내용이다. 흥부가의 "제비노정기"와 "박타령"등에 나오는 지명을 근거로하여 1992년 경희대 민속학연구소의 고증을 통해 인월면 성산리는 흥부와 놀부의 출생지로,아영면 성리마을은 흥부가 정착하여 부자가 된 곳으로 알려져있다

1) 성산마을 
흥부 출생지로 알려진 성산마을은 복 받은 땅인 만큼 아늑하고 정겨운 느낌의 마을이다. 놀부의 모델로 알려진 박첨지의 묘를 비롯해 박첨지네 텃밭, 서당 터가 있으며 마을 앞 소천에는 흥부의 제비를 나타내는 연상교가 있다. 성산마을을 매월 삼월 삼짇날 박첨지의 제사를 지내고 있다. 





2) 성리마을 
성리마을은 흥부가 제비를 몰고 온 박 씨를 심어 부자가 된 마을로 알려져 있다. 지금도 강정모퉁이, 고군터, 공구재, 노디다리, 생금모퉁이, 아막성, 화초장 바윗거리, 흰죽배미 등 고전에 나왔던 지명이 남아있다. 매월 정월 보름에 흥부를 기리는 춘보망제를 지낸다. 





3) 봉화산 철쭉 
흥부가 부자가 된 발복지인 아영면 성리마을 주위의 봉화산에는 봄이면 철쭉군락이 장관을 이룬다. 봉화산 철쭉제는 매년 4월 하순에서 5월 중순에 열리며 산신제, 백일장, 보물찾기와 같은 부대행사도 열려 흥부마을 나들이와 함께 둘러보면 일석이조의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지리산펜션:지리산 대호펜션   063)625-4051, 010-9553-5786

댓글 없음:

댓글 쓰기